장마시즌 이후 본격적인 여름이 다가오면서 모기와의 전쟁도 시작되었는데요, 이럴 때 야외활동의 필수품이 바로 모기기피제입니다.
모기기피제는 올바르게 사용해야 효과적이며 안전하게 모기를 피할 수 있습니다. 특히 유효성분별로 사용제한 연령이 달라지므로 나이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식품의약안전처에서 공개한 의약외품인 모기기피제의 올바른 사용방법과 주의사항 등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모기기피제란
모기기피제란 모기를 직접 죽이지 않지만, 모기가 싫어하는 성분을 이용해 사람에게 접근을 차단하는 제품입니다.
제품형태
- 작은 입자 형태로 뿌려 사용하는 타입
- 에어로솔제, 분무형 액체 - 발라서 사용하는 타입
- 로션제, 액제, 겔제 등이 있습니다.
주요 성분
- 디에틸톨루아미드
- 이카리딘
-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 파라멘탄-3,8-디올
구매 시 주의사항
모기 기피 효과가 확인된 제품은 용기나 포장에 '의약외품' 표시가 있으며, 향기 나는 팔찌 스티커 등은 허가된 의약외품이 아닌 일반 공산품이어서 모기 기피 용도로는 사지 말아야 합니다.
모기기피제는 식약처에서 의약외품으로 허가가 된 제품인지 의약품안전나라에서 반드시 확인 후 구입하시길 바랍니다.
확인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의약품안전나라 접속
- 의약품등 정보
- 의약품 및 화장품 품목정보
- 의약품등 정보검색
- '제품명'에서 확인
모바일로 접속하면 바코드 또는 음성으로도 손쉽게 검색이 가능합니다.
사용법 및 주의사항
올바른 사용법
모기기피제는 팔·다리·목 등 노출된 피부 또는 옷·양말·신발 등에 뿌리거나 얇게 발라 사용해야 하며,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 손에 먼저 덜어 눈이나 입 주위를 피해 발라야 합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는 어른 손에 먼저 덜어서 어른이 어린이에게 발라 주시길 바랍니다.
- 팔, 다리, 목 등 노출된 피부나 신발, 옷 위에 사용
- 분사형 제품은 약 10~20cm 거리를 두고 사용
-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 흡입하지 않도록 주의
- 손에 먼저 덜어 눈이나 입 주위를 피해 바르기 - 특히 어린이에게 사용할 때는 어른 손에 먼저 덜어서 어른이 어린이에게 발라 주어야 함
- 자외선차단제와 함께 사용 시 자외선차단제 사용 후 모기기피제 사용
사용 시 주의사항
보통 한번 사용 시 4~5시간 동안 기피 효과가 유지됩니다.
필요 이상으로 과량 또는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피부가 붉어지는 등 알레르기·과민반응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너무 자주 추가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 상처나 염증 부위, 점막·눈·입 주위, 햇볕에 탄 피부에는 사용하지 않기
- 알레르기 또는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사용 중단하기
- 밀폐된 공간에서 사용하지 않기
- 음식물, 주방용품, 어린이 장난감, 동물에 사용하지 않기
- 보통 4~5시간 기피 효과가 있으므로 필요 이상으로 자주, 많은 양을 사용하지 않기
- 사용 후에는 반드시 비누와 물로 씻고 기피제를 뿌린 옷도 세탁하기
모기기피제 사용 후 외출에서 돌아오면 기피제가 묻어있는 피부를 비누와 물로 깨끗이 씻고, 옷과 양말도 다시 입기 전에 반드시 세탁하는 게 좋습니다.
어린이에게 사용 시
모기기피제의 성분의 종류나 농도에 따라 사용 가능 연령이 달라지므로 나이에 따라 적절한 제품을 선택해 사용해야 합니다.
주의사항
-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는 사용금지
- 어린이의 손에는 기피제를 바르지 않도록 주의
- 성분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나이가 달라지므로 반드시 제품 용법·용량에 맞게 사용
성분별 모기기피제 사용 가능 나이
구분 | 내용 |
디에틸톨루아미드 | [10% 이하] 6개월 이상부터 사용 가능 [10% 초과, 30% 이하] 12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 |
이카리딘 |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사용금지 |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 | 6개월 미만의 영아에게 사용할 경우에는 의사와의 상의 필요 |
파라멘탄-3,8-디올 | 4세 이상부터 사용 가능 |
임산부가 사용시
임산부의 경우 모기기피제를 사용할 때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모기기피제의 주요 성분 중 일부는 임산부에게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안전한 사용을 위해서는 꼭 식품의약안전처에서 허가받은 제품을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디에틸톨루아미드와 이카리딘 성분의 제품이 허가되어 유통 중이며, 임산부와 태아에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 디에틸톨루아미드
- 대부분 연구 결과에서 임산부에게 안전하다고 판단
- 농도에 주의가 필요, 20-30% 이하의 저농도 제품을 사용 권장
- 임신 중기와 후기에는 사용을 최소화할 것 - 이카리딘
- 이카리딘은 피부에 자극이 적고 상대적으로 안전함
- 사용 전 의사와 상의하는 것을 권장
임산부는 모기기피제를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하여 안전한 제품과 사용법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피부에 직접 바르는 대신 옷에 뿌리고 가능하면 저농도 제품을 선택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하시길 바라며, 사용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피부를 씻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기타 에틸부틸아세틸아미노프로피오네이트와 파라멘탄-3,8-디올은 임산부에게 안전하다는 명확한 연구결과가 없으므로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